들어가며
우분투에서 Atom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작업은 사실 특별하게 어려운 부분은 없다. https://atom.io/ 에서 Atom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기만 하면 바로 Atom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파일 트리 뷰에서 한글이 깨져보이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과 내가 즐겨쓰는 설정값을 남겨두고자 포스팅을 하기로 했다.
파일 트리 뷰에서 한글이 깨져보이는 문제
Edit 메뉴 > Open Your Stylesheet 를 선택하면, Atom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스타일시트를 편집할 수 있다.
이 스타일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모든 요소에 font-family 를 한글 폰트로 설정해주면 정상적으로 파일 트리 뷰에서 한글로된 디렉토리나 파일을 출력해줄 수 있다. font-weight 를 bold 혹은 bolder 로 설정해주면 글꼴이 두껍게 표시되어 가독성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font-weight 속성도 추가해주었다.
* { font-family: "NanumBarunGothic"; font-weight: bold; }
위와 같이 설정하면 소스코드의 폰트도 두껍게 표시되어 아래와 같이 두툼하고 통통한 느낌(?)으로 코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Atom 세팅
Edit 메뉴 > Preferences 를 선택하면, 글꼴 등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다.
최근 우분투에는 언어를 한글로 설치하면 네이버 나눔 글꼴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까닭에 Font Family는 항상 나눔고딕코딩으로 잡아준다. Font Family 에 한글을 쓰기 시작하면 네모(ㅁ)로 표시되지만 침착하고 정확하게 나눔고딕코딩이라고 끝까지 쓰면 정상적으로 한글이 표시되고 폰트도 변경된다.
들여쓰기가 정확히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Show Indent Guide 옵션을 켜준다. 탭과 스페이스 구분을 위해 Show Invisibles 옵션도 켜준다.
화면을 넘어가면 자동으로 다음 라인으로 이어서 표시되도록 Soft Wrap 옵션도 켜준다.
마치며
Atom 에디터에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세팅값을 남겨두려는 목적에서 쓴 포스팅이라 별 내용은 없지만, Atom에서 한글과 관계된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던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