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gle menu

[Linux] Ubuntu Gnome 14.04 LTS 설치 후 세팅

2014.04.28 03:12 Linux


들어가며
우분투 그놈 14.04 버전이 나온 후 설치할 시간만 보다가 이제야 설치를 완료했다.
단순 설치 후 세팅 과정까지 한번 정리차 포스팅을 한다.


 1. Ubuntu Gnome 14.04 LTS 버전 설치
유니티 버전도 있지만, 유니티 특유의 왼쪽 메뉴 세팅이 마음에 안들어서 그놈 버전으로 설치했다.
https://wiki.ubuntu.com/UbuntuGNOME





2.  업데이트
초반에는 약간 화면 딜레이가 느껴졌는데, 업데이트 후에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었다.





3. 업데이트 다운로드 위치 지정
업데이트 다운로드 위치를 다음(daum.net)으로 하면 상당히 빠르게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종종 우분투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될 때가 있는데, 그런 때에는 여기의 기타 소프트웨어에 잘못된 항목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그런 항목을 제거해주면 정상적으로 우분투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4. 한글 설정
전체설정 > 지역 및 언어
처음 설치 후에는 한글 2개, 영어 1개의 입력기가 존재하는데 한국어 (Hangul) 와 영어 입력기만 남겼다.
Prev 로 가는건 없애고 Next 만 남도록 했다.





5. 한/영 키로 키보드 입력 소스 전환
우분투 유니티 버전의 경우 한/영 키로 키보드 입력 소스를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올라와 있었지만, 그놈 버전의 경우 해당 세팅으로 변경이 되지 않았다. 어쩌면 현재 사용 중인 노트북의 키보드 설정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에서는 한/영 키가 오른쪽 Alt 키로, 한자 키가 오른쪽 Ctrl 키로 인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까닭에, 전체설정 > 키보드 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바로 가기 탭에서 "Modifiers-only switch to next source" 항목을 오른쪽 Alt  로 설정하면 한/영 키를 눌러 입력 소스를 변환할 수 있었다.




6.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및 필요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한 게임 등을 모두 제거하고, 크롬(크로미움은 한글 입력 오류), 7-zip 등을 설치했다.


7. 기능 개선 도구 설정
사실 나머지 시간은 거의 대부분 UI 설정으로 시간을 보냈다.

일단 기본적으로  기능개선도구에서 글꼴을 모두 나눔폰트로 설정해주고, 힌팅은  slight 로 설정했다.
인터페이스는 폰트 크기를 10으로 잡아주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테마를 켜고, 나머지는 모두 모카프로젝트의 세팅으로 잡아주었다.
http://mokaproject.com/

다른 아이콘/테마도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 여기에서 만든 것들로 모두 설정했다. 현재까지는 모두 만족스러운 상태.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moka/stable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moka-gnome-shell-theme
sudo apt-get install orchis-gtk-theme
sudo apt-get install moka-icon-theme
sudo apt-get install faba-icon-theme
sudo apt-get install faba-mono-icons faba-colors





프로그램 메뉴 표시를 켜주었다.


확장에서 어플리케이션 메뉴를 켜주었다. 


8. 스와핑 최소화 설정
성능 향상을 위해 디스크 스와핑을 최소화 하는 설정을 해주었다. 불필요하게 메모리 확보를 위해 디스크 스와핑을 시도하여 성능저하가 일어나는 것을 막아준다.
http://programmingsummaries.tistory.com/303


9. 디스크 캐시를 활성화
디스크 캐시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디스크 캐시를 활성화한다.





결론
여기까지 세팅한 내역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이전에 우분투를 설치해보았을 때는 다른 리눅스 배포판보다는 UI완성도가 높았지만 아쉬운 부분들이 많았는데, 이번 14.04에서는 성능이나 UI완성도도 상당히 올라왔다는 걸 느낀다. 누군가 우분투의 첫 세팅을 하는데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Linux 관련 포스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