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자주 찾아와 주시는 분들이 계셨다면, 아마도 블로그 스킨이 바뀌었다는걸 아셨을 겁니다. (계실런지..)
제대로 블로깅을 해보고도 싶었고, 반응형 웹디자인이 제대로 적용된 스킨을 만들고도 싶었고, 소스를 좀 정리해서 깔끔하게 만들고 싶은 마음 등등이 합쳐져서 스킨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만들다보니 생각했던것보다 티스토리는 오래된 CMS라 그런지 여기저기 한계가 많이 있다는걸 다시 느꼈습니다.
최대한 가볍게 만들고 싶었는데, 이미 티스토리에서 강제로 집어넣는 수많은 JavaScript와 CSS들로 인해 페이지 로딩 최적화는 일찌감치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검색, 댓글 등 몇몇가지 기능들 때문에 중간중간 덕지덕지 JavaScript 코드를 난무하게 만들기 싫어서 결국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과감하게 제거하고 일부는 직접 구현해서 공통 스크립트에 포함시켰습니다.
댓글은 티스토리 댓글을 사용할까 하다가, 템플릿을 만들고 스크립트를 분석해서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는 것도 무의미하다 느껴져서, 이전에 댓글을 주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이참에 Disqus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테스트해보니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큰 문제없이 잘 로드되네요.
금방 끝날 줄 알았는데 하다보니 주말을 다 사용해버린 큰 작업이 됐습니다.
이제 기존의 글들도 조금 정리하고 좀더 방향성을 가진 블로그로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포스팅해야지 하고 정리해놓거나 생각해놓은 것들이 많이 있는데 계속 쌓여만 가고 있네요.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찾아오셔서 피드백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ps. 이전 블로그 스킨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이 많았는데, 정리해서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