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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정리 - 네트워크

2012.08.06 09:08 JAVA

ⓐ TCP 방식 (연결성 통신 방법..)

실시간 통신 방식. 신뢰성이 높다.
네트워크 부담이 다소 크다.
ServerSocket, Socket 


ⓑ UDP 방식 (비연결성 통신 방법..)

신뢰성의 측면에서 다소 떨어짐.
네트워크 부담이 적은편.
DatagramSocket, DatagramPacket 



IP, Domain
Port : 각각의 응용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는 창구(?)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프로토콜, 도메인, 포트 등 접근하려는 URL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한다. 
InetAddress : IP에 관련된 정보를 얻어올 때 사용한다.



네트워크가 연결된 후에는 소켓이 전송을 담당하게 된다.  

서버의 소켓 메소드
ServerSocket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포트번호); //서버소켓 선언
Sco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서버 소켓 대기

socket.getInputStream() // 읽기
socket.getOutputStream() // 쓰기

서버는 하나의 클라이언트와만 접촉하는 것이 아니므로 보통 무한 루프에서 받는다. 혹은 스레드를 사용해..
소켓은 하나의 클라이언트마다 한개의 소켓을 생성해 접근한다.


클라이언트의 소켓 메소드
Socket socket = new Socket(IP주소, 포트번호); //소켓 열기

socket.getInputStream(); //읽기
socket.getOutputStream(); //쓰기

socket.close(); //닫기



간단한 서버 예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Server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ServerSocket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8000); // 서버소켓 선언

			while (true)
			{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 접속 대기 중...");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 서버소켓으로부터 소켓 객체 가져오기

				System.out.println(socket.getInetAddress() + "가 접속되었습니다.");

				// InputStream inputStream = socket.getInputStream();
				// InputStreamReader inputStreamReader = new
				// InputStreamReader(inputStream);
				//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inputStreamReader);

				// 위의 세줄을 한줄로 표현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 입력받음
				String clientMessage = bufferedReader.readLine();

				// 입력받은 내용을 서버 콘솔에 출력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가 보내온 내용 : " + clientMessage);

				// 클라이언트에게 보내기 위한 준비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getOutputStream()));
				
				bufferedWriter.write("JAVA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bufferedWriter.newLine(); //readLine()으로 읽으므로 한줄끝을 알림
				bufferedWriter.flush();
				
				//PrintWriter printWriter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printWriter.println("JAVA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ocket.close();//접속 종료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간단한 클라이언트 예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ClientEx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Socket socket = new Socket("127.0.0.1", 8800);
			
			// 서버에게 보내기 위한 준비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getOutputStream()));
			
			bufferedWriter.write("안녕하세요!");
			bufferedWriter.newLine(); //readLine()으로 읽기 때문에 개행 추가
			bufferedWriter.flush();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 서버부터 메시지 입력받음
			String clientMessage = bufferedReader.readLine();
			
			// 입력받은 내용을 서버 콘솔에 출력
			System.out.println("서버가 보내온 내용 : " + clientMessage);

			socket.close();//접속 종료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채팅 서버 예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ChatExam
{
	// 프레임 선언
	private JFrame jFrame = new JFrame("채팅");
	
	//서버 소켓 및 소켓 선언
	private ServerSocket serverSocket;
	private Socket socket;
	
	//소켓들을 담을 ArrayList 선언
	private ArrayList<Socket> socketList = new ArrayList<Socket>();

	public ChatExam()
	{
		// 프레임 크기 및 보이기 설정
		jFrame.setSize(500, 400);
		jFrame.setVisible(true);
		
		// swing에만 있는 X버튼 클릭시 종료
		j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try
		{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8000); // 서버소켓 선언

			while( true )
			{
				//소켓이 생성될 때까지 대기
				socket = serverSocket.accept();
				
				// 소켓이 생성되면,
				if( socketList.add(socket) )
				{
					new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un()
						{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ull;

							try
							{
								// 이 내용을 while문 안에 넣었을 때 문제가 생겼다.
								// 다름아닌 계속해서 소켓을 새로 생성하는 문제였는데,
								// 다행히 클라이언트는 소켓이 변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 문제가 없었지만, 서버에서는 소켓이 새로 생성될 때마다 달라졌으므로 문제가
								// 커졌다.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while( true )
								{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 입력받음
									String clientMessage = bufferedReader.readLine();

									// 입력받은 메시지가 길이가 0 이상이면,
									if( clientMessage.trim().length() > 0 )
									{
										//클라이언트 하나로부터 전달받은 메시지를 전파
										ChatExam.this.spreadMessage(clientMessage);
									}
									
									if( clientMessage.contains("님이 퇴장하셨습니다.   "))
									{
										System.out.println("퇴장했을 경우 버퍼리더 정리");
										break;
									}
								}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 "=>server run");
							}
							finally
							{
								// 읽어오기 종료
								try
								{
									bufferedReader.clos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 "=> ");
								}
							}
						}

					}.start(); // 스레드 실행

				}
			}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

	}

	//메시지를 전파하는 메소드
	public void spreadMessage(String message)
	{
		for( int i = socketList.size() - 1 ; i > -1 ; i-- )
		{
			// 클라이언트에게 보내기 위한 준비
			try
			{
				if( !socketList.get(i).isClosed() )
				{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List.get(i).getOutputStream()));
					bufferedWriter.write(message);
					bufferedWriter.newLine();
					bufferedWriter.flush();
				}
				else
				{
					socketList.remove(i);
				}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소켓 에러");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hatExam();
	}
}






채팅 클라이언트 예제
import java.awt.event.KeyAdapter;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WindowAdapter;
import java.awt.event.WindowEvent;
import java.awt.event.WindowListener;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net.Socket;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import javax.swing.JScrollPane;
import javax.swing.JTextArea;
import javax.swing.JTextField;

public class ChatClient
{
	// 프레임 선언
	JFrame jFrame = new JFrame("채팅");

	// Swing에서의 텍스트 영역.. 스크롤바가 존재하지 않는다.
	JTextArea textArea = new JTextArea("", 0, 0);// 스크롤바 없음

	// Swing에서 스크롤바를 넣기 위해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JScrollPane jScrollPane = new JScrollPane(textArea);// 스클롤바 만들기

	// 내용을 입력할 입력창
	JTextField inputText = new JTextField();

	//소켓
	Socket socket;
	
	//이름
	String name;

	public ChatClient()
	{
		textArea.setEnabled(false);
		textArea.setFocusable(false);

		// 텍스트 영역 추가
		jFrame.add(jScrollPane, "Center");
		jFrame.add(inputText, "South");

		// 프레임 크기 및 보이기 설정
		jFrame.setSize(500, 400);
		jFrame.setVisible(true);

		// swing에만 있는 X버튼 클릭시 종료
		j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jFrame.addWindowListener(new Window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e)
			{
				super.windowClosing(e);
				sendMessage(name + "님이 퇴장하셨습니다.   ");
			}
			
		});
		

		try
		{
			socket = new Socket("127.0.0.1", 8000);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에러");
		}
		
		//이름설정
		do
		{
			name = JOptionPane.showInputDialog(this, "이름은?");
			
		}while(name == null || name.length() < 2);
		
		sendMessage(name + "님이 입장하셨습니다.");
		jFrame.setTitle(name + "님의 채팅창");
		

		new Thread()
		{
			@Override
			public void run()
			{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ull;
				
				try
				{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while ( true )
					{
						// 클라이언트로부터 메시지 입력받음
						String clientMessage = bufferedReader.readLine();
	
						if( clientMessage != null && clientMessage.trim().length() > 0 )
						{
							textArea.append(clientMessage + "\n");
							textArea.setCaretPosition(textArea.getText().length());
						}
					}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clinet run");
					e.printStackTrace();
				}
				finally
				{
					//읽어오기 종료
					try
					{
						bufferedReader.close();
						textArea.append("\n**읽어오기 종료**\n");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
				}
			}

		}.start(); // 스레드 실행

		inputText.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if( e.getKeyCode() == 10 )
				{
					if( inputText.getText().trim().length() > 0 )
					{
						sendMessage(name + " : " + inputText.getText().trim());
						inputText.setText(null);
					}
				}
			}

		});
		
	}
	
	public void sendMessage(String message)
	{
		try
		{
			// 클라이언트에게 보내기 위한 준비
			BufferedWriter bufferedWriter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ocket.getOutputStream()));
			
			bufferedWriter.write(message);
			bufferedWriter.newLine();
			bufferedWriter.flush();
		
		}
		catch (Exception sendError)
		{
			System.out.println("메시지 전송 에러 : " + sendError);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hatClie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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